ELECOM

SHIROW MASAMUNE

士郎正宗開発日記

Vol.5

某月某日
이 업무에서만 한정된 이야기가 아닌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업계의 일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경험상 CAD 계열과 그래픽 계열 사이에서 dxf 확장자 가 붙은 3D 오브젝트 파일을 주고받는 건 개인적으로 꺼리게 된다. "문자화" 가 아닌 "3D 오브젝트 화" 가 되기 쉽고 (그렇게 하지 않고 작업이 순조로웠던 경험은 한번도 없다고나 할까, 도움된 적이 없다), 더불어 공정이 진행되고 귀찮은 일이 발생할 때까지 아무도 그걸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 (서로의 작업 환경을 육안으로 확인할 기회가 없어서이기 때문) 이다. 자신이 모델링 하는 쪽이면 6면도에서 작업 패스를 만들거나, 혹은 더 흔한 이미지를 받는 게 작업하기도 쉽다. 데이터를 받고 작업하는 각각의 요소에 대해 가능성을 판단하는 게 어렵기도 하고, 구조상의 중요한 요소를 간과하기 쉽다. 직접 6면도를 만든 쪽이 그런 실수를 줄이고 문제점을 깨닫는데 도움이 된다... 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3DCG를 렌더한 6면도 이미지의 납품만(출력만) 부탁하고 있다.

현장 모델링 작업쪽 분들에게는 부담을 드려 죄송하지만, 작업 전체를 볼 때 그 쪽이 프로젝트에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뭐, "산업디자인 전문가도 아니고, 어쩔 수 없지..." 라고 이해해 주시길(이 자리를 빌어 사과드립니다). 라고 하면서, "거울, 회전체, 압축" 이라는 대개의 3D 소프트에 있는 기능만으로 이번 디자인을 어느 정도 재현할 수 있도록 "기초가 되는 패스" 의 데이터도 납품했다. 어도비 프로그램으로 해석할 때는 제대로 전달이 가능하다. 뭔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는데... 궁상인가, 패스 하나를 CD-R 1장에 굽는 것은 왠지 굉장히 하면 안되는 짓을 한 듯한 느낌이었다... (나는 네트워크에 거의 연결되지 않은 옛날 사람이어서)

●용어 해설 (엘레컴 조사)
※CAD (캐드)…computer-aided design. 그림을 그리기 위한 소프트가 아닌 설계를 위한 소프트를 말한다.
※dxf확장자… Drawing Exchange Format. CAD 도면 파일 포맷의 하나.
※모델링…설계안에 따라 모형 제작을 공정하는 것.
※6면도…정면도, 배면도, 왼쪽 측면도, 오른쪽 측면도, 평면도 및 저면도를 가지고 한 쌍의 도면으로 기재하는 도면.
※렌더…렌더링의 줄임말. 3D소프트를 사용해 만든 형상 데이터를 화상출력하는 것.

back

士郎正宗

시로 마사무네(士郎正宗)

고베 출신, 거주중인 일러스트레이터. 『애플 시드 (アップルシード)』(1984~),『공각기동대(攻殻機動隊)』(1987~) 의 원작자. 최근에는 소설 삽화 (시마다 소지(島田荘司)씨 저『Classical Fantasy Within』, 스나가 후키(須永ふーき)씨 저『무협학원(武侠学園)』, 호시노 아키라(星野亮) 씨 저 『더 서드 완전판(ザ・サード完全版)』), 만화나 영상 작품의 원작 (로쿠도 코시(六道神士) 씨 저 『홍각의 판도라(紅殻のパンドラ)』), 게임이나 잡지 핀업 일러스트 등 폭 넓은 장르에서 활동 중이다.

참고 : 위 일기는 어디까지나 시로 마사무네 개인의 의견과 생각을 말한 것이며 엘레컴의 의견과 생각을 대변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어디까지나 만화를 그리는 오락용 주절거림으로 내용의 맞고 틀림에 대해서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냥 "그런 바보같은~ 아하하" 같은 즐거움을 드리기 위한 내용이랍니다. (시로)